chrome_logo.jpg

크롬, 너무도 구글스러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고스피어는 온통 크롬 얘기로 한창이다.
나, 명색이 Web Developer 를 꿈꾸는 공학도로서, 이런 측면에서 좀 느린 것은 사실.
열풍이 한 차례 쓸고 지나가고 안재환씨 자살로 잠시 주춤 하는 지금에서야 시도를 해보았다.
잠깐이지만 이런 저런 기능들을 죽 둘러보고, 여러 무거운 사이트들 돌아다니면서 느낀 점은 역시.

빠르다. 구글답다.
그 외에 다른 말이 필요한가;


교수님들 수업 듣다보면 Searching 보다 Googling 이라는 용어를 보다 친숙하게 사용하시는 분들이 늘었다. (물론, 당연하지만, 젊은 교수님들) 그만큼 구글이라는 기업이 가지는 가치가 대단하다는 반증, 또한 구글은 참으로 공학도들 입맛에 맞는 기업 이미지를 갖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나무랄 데 없이 스피디하고, 보다보다 직관적인. 이거 다 공학도들이 날마다 하는 일 아닌가. 깔끔한 식을 위해 애쓰고, 조금이라도 빠른 결과를 얻기 위한 방법론을 고구하고, 직관적인 실험 방식을 고민하는 등등의.

나는 구글에 대해서 그다지 호의적이지도 비판적이지도 않은 편이다. 구글은 Creative 한 측면에서는 Apple 에 밀리고, 안정감 측면에서는 MS 에 밀리고, 아무리 Open-Open-Open 해봐야 그래봤자 결국은 기업. 또한 쥐꼬리 반틈만큼 협소한 우리나라 웹 스코프에서 구글링은 뭐 그닥 대단찮다. 네이버 지식인/까페, 다음 까페의 방대한 커뮤니티 자료, 구글링으로 절대 못 이긴다 물론 영어로 된 자료는 대적할 상대항이 없을 만큼 대단하긴 한데 사실 뭐 그렇게 열심히 원문 자료를 찾아 볼 일이 없는 것도 사실이다 필요한 대부분의 원문 자료는 이미 네이버에도 다 올라오거든?

그러나 나는 구글이 추구하는 가치는 (열렬히) 지지한다. 구글의 기업 철학을 한마디로 줄이면,
[ 웹으로 We Are The World ]

핸드폰도 만들어보고, 주파수 경매도 참여하고, 사진 프로그램도 만들어보고, 블로그에 광고 달아 돈도 벌게 해 주고, 이제는 브라우저까지 직접 만드는 그들. 조만간 OS 도 하나 내놓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어쨌거나 결론은 닥치고 웹이다. Web Developer 가 되겠다고 마음 먹은 나로선 그들의 based-on-Web 마인드가 무진장 마음에 들 수 밖에.


다시, 크롬으로 돌아와서,
경탄할 만한 스피드를 만끽하다보니 몇몇 문제가 보이기 시작했다. 이미 블로고스피어에 수두룩히 올라온 글의 재탕이 될테니 자세히는 적지 않겠지만. 일단 Active-X 쪽은 말 할 가치도 없고, 좀 이해가 안 가긴 하지만 플래시 처리도 약간의 문제가 보인다. 블로그에서 글 쓰려는 위지윅툴들의 레이아웃이 아예 안 뜨는건 뭥미; (아무튼 그래서 글은 IE로 쓰고 있음)

한번 더, 아무튼 그래서.
그냥 또 무심결에 IE 를 켰는데, 버벅이는 속도에 다시 우울해졌다. 그리고 또 웃긴 건 그렇게 느리게 뜬 페이지가 무지무지 안정감 있게 느껴지는 것이다. 역시 익숙함이란 무섭다. 크롬으로 보았을 때 손상된 레이아웃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IE 와의 그 약간의 차이가 참 묘한 뉘앙스 차이를 불러오는 것이다. 이걸 적응하는데 얼마나 걸릴 지는 좀 더 써봐야 알 것 같다.


공학도로서 나는, 뭐랄까, 좀,
개멋이 들어가 있다- 할까.
후저분한 레이아웃은 돈 주고 쓰래지 않는 한 못 쓰겠다. (아, 물론 돈 주고 쓰라면 쓴다;)

구글의 경영 철학, 웹을 대하는 마인드는 지지하지만 내가 꿈꾸는 웹은.
그보다 조금은 더 멋지고, 조금은 더 특별한 무엇이었으면 좋겠다.
눈 깜짝할 새 페이지가 뜨지 않더라도, 조금 더 유려하게 흘러준다면 좋겠다.


…그래, 이건,
구글보다는 내가 할 일인 것 같다.
기다려라.

8 thoughts on “크롬, 너무도 구글스러운.

    1. 민상k

      그냥 속도 하나 때문에라도 안 쓸 수가 없음 -.-.-
      IE 랑 크롬 동시에 쓰는 게 생각보다 그렇게 불편하진 않네요.

      Reply
  1. 범스

    난 다운받을려다가 니네 둘 글을 보고 걍 무시~ 훗~
    글구 민상아 내 텍스트큐브 닷컴이 있는데, 조만간 스킨 까는 것좀 알려줘… -_-;;
    html, xml등 용어만 나오면 앞이 안보여~

    Reply
    1. 민상k

      아, 형님 혹시 스킨 디자인 생각해둔거 있으시면 일러나 포토샵 모두 상관없으니 레이아웃 하나 짜서 주세요. 가볍게나마 스킨 제작 하나 해서 드리겠습니다 -.-.-

      스킨작업에 대한 페이는 장충동 족발 약속 지키시는 걸로 ㅋ

      Reply
  2. 라윤

    참 어제 충박이랑 지태 불러다 족발 샀는데,
    너 부르려다가 학교에 있을 것 같아애서 안 불렀다
    넌 담에 한턱 쏘께 ㅋ

    Reply
  3. 엔하늘

    헐..제가 자꾸 차단되었다고 나와서 프록시로 들어왔습니다^^:;
    설마 정말 차단한건데 제가 들어온 것은 아니겠지요??;;
    —————————————————-
    IE랑 FF도 감당하기 벅찬데 새로운 강적이 나타났군요!-_-;;
    테스트는 아직 안해봤지만 주말쯤에 한번 해봐야겠습니다ㅋ
    아참 그리고 스킨 배포를 시작했습니다 ㅎ(티스토리 스킨입니다;)
    아래 주소로 가시면 보실 수 있어요~
    http://skyfac.com/61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